한국육종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 했던 2019년을 보내고,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만복이 같이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작년에 우리 학회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7월에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SABRAO와의 국제학술대회를 많은 분들의 참여와 협조 덕분으로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제가 회장의 중책을 맡게 되었는데, 몇 가지 중점 추진 사항 및 협조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2020년도 정기 학술대회는 7월초 제주시 라마다호텔에서 유전체기반 디지털육종의 연구와 실용화전략 (Digital Breeding Based on Genomics) 이란 주제로 양태진 차기회장님이 조직위원장을 맡아 개최하기로 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1~2년 사이에 그동안 우리 학회와 학술대회를 같이 주최해왔던 차세대바이오그린사업과 골든시드프로젝트(GSP) 사업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학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후속 사업 기획 참여는 물론 그동안 사업 성과들이 실용화되어 우리나라의 종자 및 농생명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기술공유와 정책제언을 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학술지의 질적 업그레이드를 위해 우선적으로 재작년에 SCOPUS 등재지가 된 PBB(Plant Breeding and Biotechnology)지를 SCIE 등재지가 되도록 하고, 한국육종학회지의 경우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를 잘 받도록 편집위원님들과 노력하겠습니다.

빈한한 학회 재정의 확충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학회 운영도 내실화와 체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육종학회 50주년 기념 “백서” 출판을 제가 출판위원장을 겸하여 추진중인데, 작년 학술대회 개최 등으로 늦게 되었지만 새해 봄에는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백서 출간을 위하여 몇 가지 안내 및 요청 사항을 정리하였으니,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한국육종학회장 강 시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