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r

존경하는 한국육종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육종학회 제37대 회장을 맡게 된 단국대학교 강성택입니다.

지난해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전임 회장님의 노력 덕분에 성공적인 학술대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풍성한 행사를 성취할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신 농촌진흥청, 대학, 기업체 등의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금년에도 정기학술대회를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차기 회장이신 이강섭 조직위원장과 학회 임원 여러분의 노력을 기대하며, 특히 금년에는 정부 R&D 예산 축소로 인해 학술회의 진행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1969년 창립된 한국육종학회는 지난 50년 동안 식량, 원예, 산림을 포함한 다양한 부분에서 육종분야 학문 및 관련 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국내 상황을 돌아보면, 정부 주도의 종자, 육종, 생명공학 관련 대형 국책사업 예산이 확보되지 못한 것은 물론, 정부의 R&D 예산축소로 인한 투자감소 등의 일련의 상황이 학문 및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축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학문과 산업의 발전에 중단이 없도록, 우리는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제37대 한국육종학회 회장으로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몇 가지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육종관련 분야의 기술개발과 산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농식품부를 포함한 다양한 부처에 적극적으로 개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주도 R&D 예산 축소로 농식품관련 예산도 대폭 삭감된 상황에서 대학 및 관련 기업은 연구개발에 필요한 최저의 예산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회차원에서 육종관련 연구 및 산업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개진하여 관련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국문학회지는 다행히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왔으나 영문학회지는 오픈액세스 온라인 학술지의 등장으로 투고되는 논문의 양과 질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편집위원장을 중심으로 지혜를 모아 우수논문 확보와 인용률을 향상하게 시키는 방안 마련과 더불어 우리학회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선택도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셋째, 부족한 학회의 재정을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병철 전임 학회장님의 노력으로 다소 나아지긴 하였지만 우리 학회는 다른 학회에 비해 재정은 열악합니다. 종자기업 및 생명공학기업 뿐아니라 다양한 기업이 한국육종학회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후원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는 학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이 금년에는 경기침체로 국내외 경제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울어 정부 R&D재정 축소는 더 큰 시련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저를 비롯한 임원진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단 없는 한국육종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갑진년 새해에 회원 여러분들의 발전과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빌며,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4년 1월
한국육종학회장 강성택 배상




[닫기]